광파오븐의 장점과 컨벡션 오븐 비교


광파 오븐은 요즘 오븐 중 가장 많이 사용되는 오븐 종류입니다.

광파 오븐의 원리는 씨즈히터와 적외선히터가 동시에 사용되어 대류열로 음식을 익히며 광파(원적외선)으로 또 한번 음식을 익혀주는 원리로 일반 히터에 비해 한 가지 열원이 추가된 방법으로 조리를 하게 되어 조리시간이 단축 되는 것 입니다.


이런 광파 오븐의 장점 이라고 하면 조리 시간이 단축되는 것 외에 원적외선으로 음식을 익히니 음식의 맛이 더 좋다는 것 입니다.


이러한 광파 오븐과 컨벡션 오븐의 차이점은 무엇일까요?


컨벡션 오븐은 (Convection oven : 대류 오븐) 대류열로 음식을 익히는 오븐입니다. 더운 공기는 위로 올라가고 찬 공기는 아래로 내려가는 대류 현상을 컨벡션 오븐 내에서 만들어 음식을 익힌다는 것인데 사실 열풍을 골고루 불어 주는 것을 그렇게 부르는 것 입니다. 자연스러운 대류 현상으로는 음식이 골고루 익지 않기 때문이죠.


일반 적인 가스오븐의 경우 오븐의 아래쪽에 열원이 있는 경우 음식의 아래쪽은 적절한 색으로 잘 익혀지지만 윗쪽은 온도가 낮아 아래쪽에 비하면 덜 익혀지게 됩니다. 이것은 가스오븐 내부에서 음식을 익히는 방식은 복사열과 대류열이 있는데 이 두 가지 모두가 아래쪽에만 열이 집중되고 위쪽은 열이 식어 아랫쪽 보다 덜 뜨거운 열이 전달 되기 때문입니다.

그래서 가스오븐에 쿠키를 구우면 아래는 타고 위는 색이 안 나는 현상이 생기는 것입니다. 그래서 컨벡션 오븐에서 열풍을 불어 오븐 내부의 온도를 골고루 일정하게 유지하는 것 입니다.


정리를 하자면 광파와 컨벡션은 별개의 조리방식 이지만 두 개가 공존하는 형태의 오븐이 있는 것 입니다. 광파는 원적외선을 이용한 조리, 컨벡션은 대류열을 이용한 조리이고 두 가지 조리법을 다 가지고 있는 오븐이 있다는 것입니다.



요즘 나오는 광파오븐은 기본적으로 컨벡션 기능을 갖춘 오븐들 입니다. 광파 컨벡션 오븐인 것이죠. 컨벡션 오븐이라고 광고하는 오븐을 보면 내부에서 적외선 히터를 사용하고 있기도 합니다. 이 또한 컨벡션 광파 오븐으로 부를 수 있습니다.


컨벡션 오븐의 단점이라고 한다면 열풍으로 인해 음식의 겉이 마른다는 것인데 이를 보완하기 위해 제빵에 사용하는 컨벡션 오븐에는 스팀기능이 있는 오븐이 있습니다. 이를 스팀오븐이라고 부르기도 합니다.



광파오븐의 장점 : 원적외선을 사용하여 음식이 보다 빨리 조리되며 이로 인해 더 맛있는 요리가 가능하다.

컨벡션 오븐과 차이점 : 광파와 조리 방식이 다른 것이고 요즘은 두 방식을 동시에 사용하는 오븐이 있다.


이렇게 정리가 되겠네요.


이상 광파오븐의 장점과 컨벡션 오븐 비교에 대한 글 이였습니다.




Posted by 해피 모꿈
,